[품질관리기술사]합격 수기 - 필기

품질관리기술사 5번 도전 만에 드디어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쉽지 않은 시험이니 만큼 기쁨이 가득하네요. 지금 기술사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텐데,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제가 도전했던 방법을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좋은 점만 취하셔서 합격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품질관리기술사 합격 수기

필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저도 파악은 해보았지만, 경향을 파악하는게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지만 많은 시간을 들여서 경향 파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경향은 자동적으로 파악이 됩니다. 또한 출제위원도 계속 바뀌기 때문에 경향에 따라서 다음 시험 문제를 추정(?)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 강의 듣기

저는 관련 전공(산업공학)자이고, 품질경영산업기사 자격증도 있기는 하지만, 계산문제의 경우 실무에서 쓸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론적인 학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총 4번 필기시험에서 떨어져서, 2개 사이트 강의를 들었습니다.

1) 주경야독 - 품질관리기술사
첫 인터넷 강의는 "주경야독"사이트에서 수강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이론 강의에서 부터 실전 문제 풀이까지 꼼꼼하게 강의해 주십니다. 물론 이 강의 듣는 중에 합격하진 않았지만, 기본 이론을 처음부터 다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께 질문을 2번 정도 했는데, 바로바로 답변해주시고 부족한 경우 전화 주셔서 설명도 잘 해주셨습니다. 

2) 나도패스 - 품질관리기술사
두번째로 들은 사이트는 "나도패스" 강의였습니다. 세 분의 강사님이 분야별로 전문적으로 강의를 해 주십니다. 특히 통계 강의와 실험계획법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만 실험계획법 강의 같은 경우, 거의 대학교 강의 수준으로 이론적인 부분을 깊게 들어가서 쫓아 가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도 엄청나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양쌤의 품질경영기사 - 유튜브
나중에 알게된 사이트인데, 양쌤의 품질경영기사 유튜브 강의입니다. 100% 무료이며 품질경영기사에 초점을 둔 강의지만 품질관리기술사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시라면 인터넷 강의 듣기전에 이 유튜브 강의를 먼저 듣는 것 추천 드립니다.

처음 품질관리 기술사 준비하시는 분들 께서는 "양쌤의 품질경영기사"로 기초를 먼저 짚어보고,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인터넷 강의 들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출 문제 풀이

한 싸이클정도 인터넷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시작한 방법입니다. 5년치 기출 문제를 다 뽑아서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때는 아직 공식이나 계산이 서툴기 때문에 교재를 보면서 충실히 풀어보고, 가능하다면 엑셀이나 미니탭으로 검증을 해보았습니다.(모든 문제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인터넷 강의에 "기출문제 풀이"과정이 있기 때문에 해당 강의에 풀이를 잘 해주시니까 이 부분도 참조해서 작성을 했습니다. 작성을 하고 나서는 카테고리별로 분류를 합니다. 예를 들면 “통계적 품질관리”, “실험계획법”, “품질경영”, “신뢰성 공학” 등으로 대분류로 나누고, 대분류 중에서도 유사한 문제는 묶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작업이 생각보다는 쉽지는 않았습니다. 워낙 시험 범위가 광범위하다보니 분류를 할 수 없는 항목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왔습니다. 그런 문제는 별도로 분류해서 따로 학습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분류를 하고 난 다음에 과목별로 다시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저만의 “서브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반복 학습

서브노트를 완성하고 난 다음부터는 계속 반복 학습을 하였습니다. 서브노트를 계속 읽고 계산형 문제의 경우 공식만 따로 정리하여 시간날때마다 봐야 합니다. 비슷한 공식도 많고, 잘 외워지지 않아서 화장실을 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할 때마다 꺼내 보았습니다. 그리고 계산 문제의 경우, 학습서에 있는 예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비슷한 과목의 문제만 풀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재 순서 또는 서브노트 순서대로 풀다보면 관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랜덤하게 통게-실험계획법-신뢰성 등 문제를 아주 램덤하게 풀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학습서에 있는 문제를 랜덤하게 펼쳐서 풀어보았습니다. 이 때 정말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전처럼 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참조나 공식만 살짝보거나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실전이다 생각하고 풀어야 합니다.



학습 패턴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를 하다보니, 준비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평일에는 퇴근하고 나서 바로 스터디 카페로 가서 공부를 했습니다. 나름 철칙으로 생각한 것은

최소 학습 시간이었습니다. 평일 기준으로는 “최소 3시간”으로 정해놓고 3시간 이상은 꼭 공부를 했습니다. 사람인지라 진짜 공부하기 싫은 날은 관련된 인터넷 검색이나 동영상이라도 보면서 최소 학습 시간은 꼭 채웠습니다.
주말에는 토요일의 경우, 8시간을 최소 시간으로 잡아두고 공부를 했고 일요일은 다음 주를 생각하여 4시간 정도만 공부하였습니다. 그렇게 2년을 준비해서 드디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노력하면 취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하루라도 빠지지 않고 공부하는 습관을 드리는게 중요합니다. 회식자리 같은 경우가 생기서 술을 마시더라도 집에 와서는 꼭 책 한장이라도 읽는 습관(물론 공부한게 기억은 안납니다만, 습관을 위해서)을 만드셔야 합니다. 다음편에는 실기(인터뷰)에 대한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