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적 품질관리에서 많이 쓰이는 것이 공정 능력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니탭에서 아주 쉽게 계산 및 히스토그램으로 구현을 해주죠?
이것은 R언어를 통해서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데, 데이터를 하나씩 입력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만, 누가 그렇게 입력을 할까요? 보통은 엑셀이나 CSV 파일 형태로 데이터가 있겠죠? 엑셀 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Files창에 경로를 선택하고 원하는 파일을 클릭하면 메뉴가 두가지가 나옵니다 그 중에 Impoer Dataset...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readxl 이라는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나올 겁니다. 필요한 패키지이니 설치해 주시면 되고,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엑셀 데이터를 Import한 내용이 간략히 나옵니다. Import를 클릭해 주시면 데이터를 R로 불러 올 수 있습니다.오른쪽 Environment창에 "Length"라는 1개의 변수에 데이터가 5164개 있다고 나오네요. 제가 미리 입력해 둔 자료입니다.
1차로 테스트 해 본결과, 5,000개의 데이터가 넘어가면 공정 능력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테이터를 일부 삭제하고 다시.....
분석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인 공정 능력 분석이 미니탭 수준과 거의 동일하게 분석되었습니다.
이것은 미니탭으로 동일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미니탭에서는 부분군의 크기를 무조건 지정해야 해서, 1개로 지정했더니 이동 평균으로 잠재적(군내)공정 능력을 분석하였네요. R에서는 그 기능이 없어 보입니다. 역시 상용 프로그램의 파워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히스토 그램 및 공정 능력 분석을 R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