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 시스템 분석 Part.1

품질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측정이다. 

If you can not measure, you can not manage.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가 남긴 측정과 관련된 유명한 명언이다.


그렇다면 측정 이란 무엇인가?

위키피디아 정의에 따르면, 측정은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물겅의 양을 수치화하는 작업을 말한다. 측정은 단위를 정하여 비교한다. 측정은 주로 자나 저울 같은 측정 장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들 장비에는 도량형의 기준과 비교하도록 눈금이 매겨져 있다. 정확한 측정이 필요한 과학에서는, 측정값과 오차 범위, 신뢰도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여기에서 언급된 "측정 장비"가 측정 시스템이다.

측정은 품질관리, 공정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품질측면에서 측정시스템의 정확도 및 정밀도로 인하여 제품의 품질 판정에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규격이 USL, LSL인 제품을 측정할 때, 비교적 안정적인 측정치를 보이는 (1)번 영역을 합격으로 판정할 수 있다. 또한 규격을 완전히 벗어난 (2)번 영역은 반대로 명확히 불량으로 판정할 수 있다. 하지만, USL/LSL에 비교적 근접해 위치해 있는 (3)번 영역은 완전하게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판정할 수 있을까?



측정시스템의 변동이 있다고 가정하면 (3)번 영역의 판정 또한 달라질 수 있다.

측정시스템의 변동의 공정변동의 원인이 되므로, 공정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공정 관리를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 측정치에는 실제 제품 생산 공정의 변동, 측정시스템의 변동, 측정자의 변동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측정시스템을 분석하지 않고서는 정확한 공정능력 또는 공정의 변동을 확인하였다고 할 수 없다.

측정의 총 변동(total)은 공정의 변동(p)와 측정시스템의 변동(msa)으로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