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와 신뢰성
품질보증이란 소비자가 안심하고 만족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품질을 보증하는 것인데, 이 정의는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는 품질의 제공이야말로 품질보증이라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테면 '안심'이라는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불신을 받을만한 제품의 출하는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가리키며, '만족'이란 소비자가 기대한 성능 및 기능이 충분히 달성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한 내구성을 지니며 고장나지 않는 제품을 제공해야 되며 만약 고장날 경우에는 간편하고도 신속하게 수리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환 부품의 보급이 원활이 이루어지는 시스템과 적절한 애프터 서비스(A/S)를 가능케 하는 기술력과 장비 등이 필요하다.
신뢰성은 제품의 필수적인 중요한 품질요소의 하나이므로 품질관리의 중요한 과제임을 말할 것도 없으나, 결함제품 문제는 계속 발생되고 있다. 이런 결함제품은 제품의 시간적 품질, 즉 수명 품질의 결함에서 유래된다. 종래의 품질관리에서는 제품의 사용 초기의 품질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제조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으나 설계품질이나 사용품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수명품질의 평가와 확인은 불충분하거나 용이하지 않는 실정이다.
신뢰성 확보
제품의 수명 시험은 통계적 수법만으로는 분석이 어려우며, 고장의 발생 메커니즘의 조사에 근거한 시험 조건을 결정하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런 작업에 도움이 되는 것이 고장물리(Physics of Failure 또는 신뢰성 물리(Reliability Physics)와 고장 모드 및 영향, 치명도 분석(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 FMECA이나 결함 나무 분석(Falut Tree Abalysis ; FTA) 등의 관련 신뢰성 기법이다.
| 항목 | 품질 | 신뢰성 |
|---|---|---|
| 시간 | 정적(현 시점에서 제품의 특성) | 동적(미래의 성능과 고장 |
| 추진 | 전사적 추진(주로 생산단계) | 전문분야 기술자로 구성된 팀(설계 및 개발 단계) |
| 자료 | 완전자료 | 관측 중단 자료 |
| 척도 | 불량율(%, ppm) | 고장률, 수명 특성(MTBF, MTTR, B10 수명), 신뢰도 |
| 분포 | 이항분포, 포아송 분포, 정규분포 | 지수분포, 와이블 분포, 대수정규분포 |
품질과 신뢰성에 대해서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품질 = 현재", "신뢰성 = 미래"라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그런 관점으로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접근을 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