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e R&R 평가를 실시한 결과 조건부 합격이라는 결과에 도달
계량형 Gage R&R을 실시하고 나서, 그 결과(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R&R 기준)의 계산 결과에 따라사 해당 측정 시스템을 신뢰할 것인지 신뢰할 수 없는지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30% 이상은 불합격(수용할 수 없음)이라는 기준은 MSA 4th Editiond에서 명확히 하고 있으며 다른 기준 들(GM, Ford, BOSCH)도 동일한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에 대한 이견은 없을 것이다. 30% 이상이 왜 불합격인지에 대해서는 아래 블로그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10%를 기준으로 10% 이하인 측정시스템에 대해서는 모두 “수용 가능(Acceptable)”하다는 결과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10% 이하는 매우 우수한 수준이므로 이에 대해서도 AIAG, GM, Ford 등 모두 수용가능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조건부 합격 기준이다. 일반적인 기준으로 10% 초과 ~ 30% 미만의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 “조건부 합격”이라는 결과에 도달하게 된다.
MSA 4th Edition에서는 상기 사진 처럼 조건부 합격 기준 예시로 계측기의 중요성, 계측기 가격, 계측기 수리 및 재작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기반으로 판정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이러한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 MSA 4th Edition에서는 “계측기의 가격(또는 수리비용) 및 측정 중요도, 측정 가능성”등을 고려하여 조건부로 결정하라고 하고 있다. 많은 표준들이 그렇듯이 이 기준에 있어서 AIAG에서도 정성적인 평가를 하도록 하고 있다. 그렇다면 조건부 합격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측정 샘플의 문제가 없으며(핵심적인 것은 측정 범위에서 공정을 대표할 수 있는 샘플링이 되었는지이다.), 측정자는 숙련도를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계측기 자체의 성능(자체 bias 문제 없는 수준)에는 문제가 없다는 전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1) 적용 방법
해당 기준(계측기 가격, 수리 비용, 측정 중요도)에 대해서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1차적으로 평가한 결과하 %GRR 20%라고 가정해서 가중치를 적용해 보는 것이다.
2) 계측기 가격
계측기 선정 및 사용 여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가격”이 될 수 있다. 물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버니어 캘리퍼스나 마이크로 미터 등의 계측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전용 장비, 센서류를 통한 측정 설비, 고가의 화학 분석 장비 등이 해당될 것이다. 각 조직에서 고가의 장비 / 중가의 장비 / 일반 장비를 나눌 수 있는 계측기 가치를 산정해 본다. 예를 들어 고가의 장비가 많은 경우 1억원 이상,5천 만원, 3천 만원, 그 이하로 구분하는 것을 가장해 보자. 그럴 경우 1억원 이상인 경우에는 0.9 / 5천 만원 ~ 1억 원인 경우 0.7, 3천 만원 ~ 5천 만원 0.5, 나머지는 0.3이라는 가중치를 기준으로 삼는다.(예시)
최초 20%로 측정된 계측기가 6천 만원이라고 한다면, 재 계산된 GRR = 20 * 0.7 = 14로 계산될 것이다.
두 번째로 측정 중요도가 있을 수 있다. 해당 계측기로 측정된 값이 고객사에 제출되는 값이라면 0.9 정도의 가중치, 고객사에 제출되지는 않지만 중요한 품질 특성이라고 하면 0.7, 공정 관리 목적이라면 0.5 정도의 가중치를 생각해 볼 수 있다.(그러한 기준은 조직에서 결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고객사에 제출되지는 않지만 중요한 품질 특성인 경우 가중치를 또 0.7을 줄 수 있다. 재 계산하면 1.4 * 0.7 = 9.8 이라는 결과로 재계산된다. 그러한 가중치로 통하여 측정 시스템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조건부 합격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 가중치로 인해서 측정시스템의 변동이 작아지는 것은 당여히 아닙니다. 다만, 측정시스템의 중요도를 조금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품질경영 시스템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겠습니다.

